본문 바로가기
✦ 튼튼

장염 증상 총정리

by 헬지식 2023. 6. 26.

오늘은 살아가면서 한 번쯤 경험하게되는 장염 증상에 관련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시세끼 또는 그 이 외에 자주 먹는 식품을 소화시키고 배출시키는 기관인 장은 우리 육체에서 없어서는 안되는 보물같은 장기중 하나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장염 원인, 여러가지 장염 증상, 그리고 장염에 알맞은 식품까지 유심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장염 증상 총정리

장염 증상 총정리

● 장염이란?

장염은 대장의 염증을 일으키는 질병입니다.병인은 감염성과 비감염성으로 나눌 수 있으며, 감염성에는 노로바이러스, 로타바이러스, 세균, 원생동물 등이 있고, 비감염성에는 크론병, 궤양성 대장염, 방사선 대장염, 허혈성 대장염 등이 있습니다.나쁜 식습관이나 상한 음식으로 인한 대장균이나 연쇄상 구균에 의한 감염은 차가운 산 염기 중독, 혈액 순환 장애, 장벽 울혈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또한 장티푸스, 이질 콜레라, 말라리아 등 급성 전염병의 증상으로도 나타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며, 겨울철에도 노로바이러스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항상 위생관리를 철저히 하는 것이 좋다.

● 장염 원인

- 식품으로 인한 감염(식중독)

장염의 다른 원인으로는 부적절하게 조리된 고기나 생선을 섭취하는 것, 음식을 장기간 보관하는 데 따른 식중독균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또한, 음식을 요리하거나 먹을 때, 손에 묻은 박테리아나 바이러스에 감염될 수도 있습니다.

- 세균 또는 바이러스 감염

장염의 가장 흔한 원인은 감염성 바이러스나 박테리아입니다. 이들 중 대부분이 장염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진 노로바이러스, 로타바이러스, 대장균, 살모넬라균이다. 이러한 질병을 일으키는 미생물은 오염된 음식이나 물을 통해 전파되며, 손씻기나 위생관리가 미흡할 경우 감염될 수 있습니다.

● 장염 증상

- 장염 증상 : 구토

장염은 위와 장이 연결되어 있으므로 위의 문제도 동반해 생기게 될 수 있습니다. 장염 증상의 두 번째인 구토는 위액이나 식품물 등을 입으로 내뱉는 것 으로, 역시 유해균을 없애는 방어작용 입니다. 하지만 구토도 너무 심하면 탈수나 식욕감퇴 등의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장염 증상 : 복부 통증 및 복부 경련

급성 장염의 주요 증상은 설사입니다.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장관 내로 수분과 전해질이 올바르게 흡수되지 않고 분비되기 때문입니다. 대게 증상은 1~2일 이내에 사라지지만, 고열, 혈액이 섞인 변, 복통 등이 지속된다면 응급 경우일 수 있습니다.

- 장염 증상 : 설사

장염의 가장 흔한 증상은 설사입니다. 설사는 변이 묽고 수차례 발생하며 때로는 급성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변의 양이 증가하고 배변도중 복부의 경련과 불편함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 장염 증상 : 탈수 증상

장염의 증상에서 탈수는 신체가 대체되는 것보다 더 많은 체액과 전해질을 잃을 때 발생합니다. 장염은 구토와 설사를 유발하여 체내 수분과 전해질 손실을 유발하기 때문에 탈수의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장염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무뇨증, 소량의 소변 또는 짙은 소변 등의 탈수 증상이 있습니다. 평소보다 입이 마르고 침이 나오지 않는 상태, 목이 마르고 입이 마르는 상태, 어지러움과 현기증이 있는 상태, 피로와 기력이 약해진 상태, 의식이 흔들리는 상태 , 우울한 상태.어찌할 바를 모르는상태입니다. 혈압이 떨어지고 순환 장애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탈수가 악화되고 적절한 치료가 필요한 상태입니다.

- 장염 증상 : 식욕 저하

장염 증상 다섯번째 식욕 저하입니다. 이 증상은 일반적으로 몸 경우가 좋지 않을 때 발생 되는 증상이며, 장염이 발생 한 상황에도 식욕 저하가 생기게 될 수 있다고 합니다.

- 장염 증상 : 발열

장염은 바이러스나 세균에 감염되면서 체온이 상승 할 수 있습니다. 장염 증상 중, 발열은 면역계가 유해균과 싸우고 있는 증거이기도 그러나, 너무 고열이 오르면 다른 건강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발열은 보통 38도 이상일 경우 의사와 상담하고 필요한 상태 해열제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장염 증상 : 근육의 통증

장염 증상 여섯번째 근육의 통증이 발생 됩니다. 바이러스에 의해 장염이 발생 된 상태 복부에 근육의 통증이 발생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증상은 두통, 열, 설사, 구토 등의 증상과 같이 일어나게 된다고 하니 참고하심이 좋을 것 같습니다.

 

● 장염에 뛰어난 식품

- 흰 쌀죽 : 장염이 심할 때는 흰 쌀죽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소화가 잘 되고 흡수가 빠르기 때문에 일단 처음에는 흰 쌀죽으로 식사를 시작되었으며, 경우가 호전되면 채소 등의 재료를 넣어 죽을 끓여 섭취하면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 매실 : 매실은 장에 좋지 않은 균을 없애주는 효과가 있어 매실 음료나 매실차를 마시면 좋습니다. 독소를 없애는 작용으로 장염을 완화해 준다고 합니다.

- 양배추 : 양배추는 위 점막을 보존하는 효과가 있는 채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양배추에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넉넉히 포함되어 있어서 일반적인 때에도 꾸준히 복용하면 소화 기능을 튼튼하게 해주는 데 도움된다고 합니다. 장염 증상이 있을 때에는 양배추를 생으로 먹기보다는 익혀서 죽에 넣거나 즙으로 섭취하는 것이 장염 증상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 물 : 탈수증상을 방지하기 위해 물을 필수로드셔야합니다. 평상시 물 대신 음료수로 갈증을 해결하시는 분들은 물을 필수로챙겨 드시기 바랍니다.

장염은 예방이 할 수 있는 질병입니다. 식품물 위생에 주의하시고, 식품물 섭취하시기 전 손을 깨끗이 씻는 습관을 갖도록 해야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충족한 휴식과 수면을 취하시는 것도 장염 예방에 좋습니다. 또한, 균형잡힌 식단과 좋은 생활습관을 유지하시는것은 기본이겠죠? 

그럼, 장염 증상에 대한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 하겠습니다.

반응형

'✦ 튼튼' 카테고리의 다른 글

7월 제철음식 11가지  (1) 2023.06.28
신장에 좋은 음식 11가지  (0) 2023.06.27
불면증 치료 및 해결방법  (0) 2023.06.22
보리수 열매 효능 9가지  (0) 2023.06.22
갱년기 증상 30가지  (0) 2023.06.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