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튼튼

갱년기 증상 30가지

by 헬지식 2023. 6. 13.

오늘은 저도 곧 경험하게 될 갱년기 증상 30가지에 관련하여 미리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아직 다가오지는 않았지만 조금은 두렵기도 하고 무섭기도 그렇지만, 제 개인적인 짐작으로는 시원하고 편안하기도 한 폐경이기도 합니다. 여자로 한 평생 살아오면서 한 달에 한 번 해왔던 생리는 저를 너무 힘들게 해왔거든요. 그래도 대게의 폐경은 수많은 사람들이 경험하는 자연스러운 노화 경로입니다. 그것은 노화를 의미하기 때문에 우울증 및 자기 혐오감과 연관이 있습니다. 그러나 폐경은 여성 개개인에게 일어나는 정상적인 현상입니다. 오늘 포스팅은 폐경을 마주하며 찾아오는 여성 갱년기 증상 30가지와 갱년기에 좋음 식품까지 연관해서 낱낱이 알아보겠습니다.

갱년기 증상 30가지

갱년기 증상 30가지

♦ 갱년기란?

- 제 2의 사춘기

갱년기는 보통 45세에서 55세 정도에 찾아옵니다. 사람에따라 약간씩 그 시기는 빠를 수도 있다고 하며 느릴 수도 있습니다. 폐경은 수많은 사람들이 경험하는 자연스러운 노화 수순입니다. 그것은 노화를 의미하기 때문에 우울증 및 자기 혐오감과 연관이 있습니다. 그러나 폐경은 여성 개개인에게 일어나는 정상적인 현상입니다. 폐경의 증상에는 체내 에스트로겐 수치 감소가 함유되며, 이는 1년에서 3년 동안 지속될 수 있습니다. 40~60대 여성에게 있어 정상적인 노화 현상입니다.제2의 사춘기라고 하는 이 시기는 대게의 여성이 폐경을 경험하는 시기입니다. 그것은 여성의 삶에 극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고 튼튼한 방식으로 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갱년기 증상 30가지

1. 질건조

폐경기 동안 여성의 요로와 질은 여성 호르몬 결핍을 경험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것은 건조로 인해 질벽이 수축하고 느슨해 질 수 있습니다. 또한 질의 탄력과 일반 근육량을 잃을 수 있습니다. 불완전한 호르몬 대체는 신체적으로 고통스럽거나 감염된 질을 초래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호르몬 결핍에 의하여 질이 생리학적으로 건조해지기 때문입니다.

2. 구강 질환

잇몸 염증 치통 등의 구강질환이 발생합니다. 이는 칼슘 흡수가 떨어져서 잇몸뼈가 약해지며 침 분비가 줄어드는 현상으로 인해서 치아 건강에 문제가 발생합니다.

3. 배뇨 / 배변 장애

요도와 질, 항문 등을 받쳐주는 근육과 요도를 여닫아주는 괄약근이 약해져 소변이 새지 않도록 조여 압력이 약해지면 스트레스 요실금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짐작을 갖기도할 때 일시적으로 복압이 걸릴 실금 해 버리는 것입니다. 여기에는 골반 근육을 강화하는 체조를 하게되면 이완하고 약물 요법을 실시하기도 합니다.

3. 골다공증

성 호르몬이 줄어들면 뼈가 골다공증을 잃게됩니다. 그래서 인체는 뼈 형성을 줄이며 뼈 흡수를 더 다량 만듭니다. 이것은 뼈 형성 및 흡수 속도의 극심한 불균형인 골다공증을 유발합니다. 여성에서 폐경이 시작되면 척추, 엉덩이 및 하부 골반에서 뼈 손실이 관찰될 수 있습니다. 이 극적인 뼈 손실은 골다공증을 일으킬 수 있고, 이는 요통, 감소된 키 및 목 척추가 구부러지기 쉬운 척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4. 심혈관 질환

감소된 여성 호르몬으로 인한 콜레스테롤 수치의 변화는 대게 남성 호르몬 수치의 변화를 반영합니다. 이것은 여성 호르몬 수치의 급격한 변화를 일으켜 고혈압, 협심증 및 심근 경색과 같은 심장 질환 증상을 발생될 수 있습니다.

 

5. 두근거림

특별한 일이 생긴 것도 아닌데, 가슴이 두근 거립니다. 가슴이 두근 거리면서 매우 작은 일에도 쉽게 불안해지고 감정이 불안정해질 수 있습니다.

6. 소화 불량

식사를 해도 소화가 잘 되지않고 더부룩한듯 하며 가슴이 답답한 느낌이 듭니다. 이 것은 단순 갱년기 증상 자가진단 으로도 할 수 있겠지만, 나이를 고려하고 성별을 고려해서 위암, 폐, 간과 같은 극심한 질병과 연결되어 있다면 종종 있습니다. 이는 다른 증상과 복합적으로 비교해보아 구별할 수 있습니다.

7. 심한 감정기복

폐경기를 겪고 있는 일부 여성들은 상당한 기분 변화를 경험합니다. 이것은 양극성 장애의 증상과 일치합니다. 가족은 여성이 자신의 경험을 더 잘 관리하기 위해 기분을 조정할 수 있도록 권장합니다. 여성은 이러한 기분 변화 동안 기분이 상당히 나빠지거나 좋아질 수 있다 합니다.

8. 손, 발 차가움

손과 발이 차가워 진다는 것은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러한 증상은 갱년기 증상과 같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특히나 손발이 저려지고 하게되면 그쪽으로 수많은 신경이 쏠리고 예민해지므로 주위에서도 손발을 따스하게 잡아주고 마사지를 해줌으로써 완화될 수 있게 해 주시면 많은 양의 보탬이 될 수 있습니다.

9. 수면장애

불면증은 폐경기의 흔한 부작용입니다. 많은 양의 사람들이 수면 장애로 인해 병원 치료를 선택합니다. 수면제를 섭취하게 되면 스트레스, 불안 또는 우울증과 같은 육체 호르몬의 변화로 인한 불면증이 일시적으로 완화됩니다. 이것은 이러한 증상으로 고통받는 사람이 기분을 좋게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합니다.

10. 눈물

감정의 변화가 심해지면서 눈물이 많아지는 현상입니다. 역시 호르몬 변화에 따른 감정기복으로 인한 증상으로 가만히 있거나 혼자 있을 때 우울해지면서 눈물이 나는 상태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혼자 가만히 있기보다는 사람들을 만나면서 기분 전환을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11. 두통

두통은 갱년기가 아니더라도 모든 사람들이 조금씩은 포함하고 있는 것입니다. 갱년기 나이에 열감과 홍조와 동반해 두통이 지속된다면 이것도 역시 갱년기 증상에 속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12. 생리 중단

여성들이 생리를 더 이상 하지 않는 폐경기가 오면 갱년기도 동반해 찾아옵니다. 이로 인해서 여성들은 생리를 더 이상 하지 않게 됩니다. 남성들은 여성들처럼 생리를 해서는 아니긴 그렇지만 만사에 의욕이 떨어뜨리고 무엇을 해도 피로한 느낌에 시달리게 됩니다.

13. 피로감

육체의 부신 땀샘이 대부분 성 호르몬 저하로 인하여 발생하는 호르몬 불균형으로 고통을 받으면 부신 피로가 유발됩니다. 이것은 긴 시간의 신체적 또는 정신적 스트레스로 인해 유발됩니다.

14. 불안감 및 초조함

긴 시간의 피로는 수면 장애뿐더러 심리적, 정서적 빈곤을 포함하여 육체의 호르몬 균형에 중대한 변화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높은 수준의 피로는 과민성, 우울증 및 성욕 변화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15. 오한 및 발한

체온 조절에서 성 호르몬의 중요성을 이해하시게 되면 합병증을 피하는 데 중요합니다. 성 호르몬이 충분하지 않으면 체온 상승과 같은 합병증을 경험할 수 있다고 합니다. 환자는 대게 가슴 오한, 발한 증가, 얼굴, 목 및 팔의 열을 포함하는 여러가지 증상을 경험합니다. 이 증후군의 영향을 받는 사람들은 인체 시스템을 자극하는 식품과 알코올 및 높은 실내 온도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16. 손톱 및 발톱 깨짐

낮은 에스트로겐 수치와 탈수는 여러가지분의 손톱을 부서지기 쉽다고 느끼게 하고 손톱이 더 쉽게 부러지거나 으스러져 더 쉽게 부러지게 만들 수 있습니다.

17. 의욕 저하

왠지 모르게 우울한 것 같고 우울증이 없는데도 삶에 의욕이 떨어뜨리고 괜히 슬프기도 하며 감정 변화를 빈번히 체험하게 됩니다. 많은 양의 사람들이 남성들은 나이 섭취해서 여성호르몬 때문에 여자처럼 변하고 여성들은 남성호르몬에 의하여 남자같이 변하게됩니다. 라고 합니다. 남자들은 잔소리가 늘어가거나 여성들의 상황 괴팍해진다거나 하는 심경의 변화도 오게 됩니다.

18. 유방통

여성 호르몬의 변화는 유방 통증, 기타 증상을 일으키거나 심지어 사춘기, 월경 및 임신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변화는 여성이 폐경기에 들어서거나 다른 호르몬 변화의 결과로 자연스럽게 생기게 될 수 있다고 합니다.

19. 탈모

대게의 사람들은 수많은 남성은 나이가 섭취하면서 머리카락이 빠진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남성 뿐만아니라 모든 사람들이 여성들도 이러한 현상이 일어납니다. 갱년기의 상황 탈모를 활성화할 수 있게 만듭니다.

20. 관절통

감정의 변화가 심해지면서 눈물이 많아지는 현상입니다. 역시 호르몬 변화에 따른 감정기복으로 인한 증상으로 가만히 있거나 혼자 있을 때 우울해지면서 눈물이 나는 상태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혼자 가만히 있기보다는 사람들을 만나면서 기분 전환을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21. 수시로 흐르는 땀

이유도 없이 갑자기 땀이 흐르는 상황가 생깁니다. 특히 손과 발에 땀이 다량 나게 되는데, 다한증이 없는 사람이라도 손과 발에서 땀이 다량 나서 일상생활이 불편해지는 상황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22. 우울한 기분

우리 몸의 호르몬은 우리의 기분까지 좌우합니다. 그런데 갱년기가 오면 호르몬이 부족해져서 감정의 기복이 상당히 심해집니다.이로 인하여 우울한 감정에 휩싸이기 쉬워지게 되어요.

23. 구강 건조

다른 증상만큼 흔하진 않지만 폐경 중에 침 수치가 떨어뜨리게 되면 입안이 마를수 있습니다. 이것은 혀, 입술, 볼, 그리고 입천장에 영향력을 끼치는 것 입니다. 입안의 마른 타액은 폐경 또는 폐경 자체와 연관된 증상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증상에는 혀와 입술의 작열감, 갈라진 입술과 뺨이 포함될 수 있다합니다.

24. 코골이

대게 여성의 상태보다 남성의 상태가 다량 코를 골게 됩니다. 이는 남성들이 다양한 스트레스도 다량 받고 피곤하며 또 몸 관리를 잘 하지 못하여 비강에 살이 찌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유 뿐만아니라 갱년기에도 안 하던 코골이까지 할 수 있습니다.

25. 불규칙한 심장박동

낮은 에스트로겐 수치는 신경계와 순환계를 심하게 자극할 수 있습니다. 이는 결국 심장 두근거림이나 불규칙한 심장 박동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6. 체중 증가

운동과 걷기는 폐경기 동안 호르몬 변화로 인한 우울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활동을 일상 생활에 추가 하면 폐경기와 연관된 체중 증가 및 골다공증 위험이 감소한다고 확신하여집니다.

27. 알러지 반응

이전에 어떤 특정한 것들에 문제가 있었던 적이 없을지도 모르지만, 폐경기 동안이나 폐경기 그 뒤 알러지나 과민증을 알아차릴 수도 있다고 해요. 이것은 호르몬이 당신의 면역 체계와 아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28. 안면홍조

수많은 여성들이 폐경기와 폐경기 동안 다른 증상을 경험합니다. 여기에는 가슴, 목 및 이마의 붉은 피부가 포함됩니다.

29. 어지러움증

일상생활 속에서 어지럼증을 체험하게 되는 일이 생깁니다. 순간 중심을 잃거나 속이 메스꺼운 증상이 이어지면서 만성적인 어지럼증을 의심하기도 하며 생활이 불편해질 수 있습니다.

30. 건망증

건망증은 나이 들면 심해지는 것 중 한 입니다. 갱년기를 겪으면서 더 심해진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건망증은 치매가 아니기 때문에 건망증이 있다고 해서 좌절하거나 힘들어하실 필요는 없겠습니다.

♦ 갱년기에 뛰어난 식품

- 대두

갱년기에 뛰어난 음식인 대두는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구조를 지니고 있는 이스플라본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대문에 우리몸의 뼈, 심장, 피부등을 노화를 방지하고 보살피는데 알맞은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갱년기의 여성이 복용하면 뛰어난 음식이예요.

- 석류

석류의 상황 갱년기에 좋기로 소문이 나서 건강기능식품으로도 많은 양 나오고 있습니다. 석류는 여성의 과일이라 불릴만큼 여성호르몬과 유사한 성분이 풍성하게 들어 있다고 합니다. 석류의 주성분은 포도당과 과당이지만 종자에는 천연식물성 에스트로겐이 들어있어 갱년기 증상을 겪는 분들에게 유익한 열매예요. 비타민C도 풍부하므로 겨울철 감기에도 효험이 있기에 석류의 상태 겨울에는 따스하게 차로 마셔도 좋습니다.

- 비트

비트에는 많많은 양의 비타민들이 함유되어 있으며 역시 우리육체에 좋지 않은 콜레스테롤 까지 감소하게 만들어주는 효과를 가지고이었습니다. 수많은분들이 피로회복, 우울증 해소등을 위해 비트를 드시기도 하는데 갱년기에 수시로 나타나는 빈혈에도 정말 훌륭한 식품이기에 비트를 계속해서 드시면 좋답니다.


♦ 갱년기 극복방법

- 운동 : 운동은 육체에 활력을 주면서 신진대사를 자극해 우울증을 이완시켜 주기 때문에 갱년기 극복방법으로 의사들이 다량 추천해 주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운동을 하면 면역력도 높아지기에 등산, 수영, 헬스나 가벼운 조깅 또는 걷기같이 쉽게 시작가능한 운동부터 해보시는 것도 아주 좋습니다.

- 균형잡힌 식단 : 튼튼한 식단 : 폐경기에는 우울증으로 인해서 육체에 영양소들이 부족합니다. 이 때에 필요한 영양소는 자연음식으로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폐경기 건강음식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부족해 발생하기 때문에 에스트로겐을 보충가능한 음식이 갱년기에 유익한 음식입니다.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많은 양 함유된 식품으로는 콩, 말린 과일, 아마씨, 아마씨유, 참깨, 복숭아, 두부, 브로콜리, 양배추, 콜드백, 딸기, 마늘 등이 있습니다.

반응형

'✦ 튼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불면증 치료 및 해결방법  (0) 2023.06.22
보리수 열매 효능 9가지  (0) 2023.06.22
흑염소 효능 11가지 총정리  (0) 2023.06.13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13가지  (0) 2023.06.12
마그네슘 부족현상 9가지  (0) 2023.06.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