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튼튼

흑염소 효능 11가지 총정리

by 헬지식 2023. 6. 13.

오늘은 여성 건강과 피부 건강에 알맞은 흑염소 효능에 관련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리의 체력과 기력이 부족할 때 꾸준히 흑염소 진액을 섭취하여주면 여성뿐더러 갱년기 여성, 남성, 임산부, 성장기 아이에게도 도움이 된다는 사실은 잘 이름 난 사실입니다. 영양가가 높아 숙종이 즐겨 먹었던 보양식으로 기록하고, 몸을 보살피기 위해 약용 동물로 길러졌다고 합니다. 대표적인 한의학의 한약재에 등재될 정도로 허약한 체질에 좋다고 해서 흑약이라고도 합니다.

흑염소 효능 11가지

흑염소 효능
흑염소 효능

육류는 단백질이 많이 들어있지만 다른 육류에 비해 열량이 낮아 저지방 고단백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최근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흑염소 고기는 육회로도 먹을 수 있듯이 잘 관리되고 있다고 하며, 소고기와 거의 유사한 맛을 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흑염소 고기는 예부터 몸이 허약하거나 몸이 찬 사람, 병후 회복식으로 양기를 북돋아 주고 기력 회복에 도움을 주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럼 흑염소 효능은 어떤것들이 있는지 낱낱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흑염소란?

우리나라의 흑염소는 재래토종으로 염소의 덩치보다는 조금 작고 뿔을 갖고 있고, 수컷은 검은 수염이 있으며, 이름대로 몸 색이 검은색을 띠며 초식성입니다. 흑염소의 정확한 약명으로는 고양육이라고 불린다고 합니다. 염소는 전 세계에 널리 분포되어 있고 약 600종이 있습니다. 우리나라가 원산지인 흑염소는 예전부터 가축이었으며 건강에 좋다는 평가도 받았습니다. 다른 염소 품종에 비해 크기는 작지만 육질이 풍부하고 영양도 풍부합니다.

흑염소는 의약 및 식용 목적으로 주스나 추출물과 같은 여러가지 형태로 소비되며 건강 음식으로 분류될 수 있는 육류를 통해 소비됩니다. 동의보감의 기록에 따르면 시력과 청력, 폐의 질환에는 필수로염소의 간과 콩팥 등을 처방하였다고 합니다. 오래전부터 흑염소는 건강에 기력이 없을 때 기력을 보충하기 위해서 흑염소를 먹어왔다고 합니다. 특히 조선의 왕인 숙종이 즐겨먹던 보양식이라고 전해지며, 의학서적에도 흑염소 효능에 관하여 기록이 많다고 합니다. 흑염소는 삼계탕이나 해신탕처럼 기력과 기운이 없을 때 섭취하면 원기를 부활시켜주는데 도움된다고 합니다.

흑염소 효능 11가지

1. 흑염소 효능 : 당뇨 개선

흑염소에는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되는 아라키돈산이라고 하는 성분이 있습니다. 아라키돈산은 모유에 함유된 성분으로 동물 세포막을 생성하는 중요시되는 불포화지방산입니다. 아라키돈산이 인슐린에 빠르게 반응하는 역량은 인슐린 감수성을 개선하여 혈당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연구에서 당뇨병 쥐에게 아연과 아라키돈산을 투여하자 혈당 수치가 감소했을 뿐더러 중단 후 2주 동안 혈당 수치가 지속되는 것을 확인했다고 합니다. 또한 인슐린 저항성이 심해지면서 췌장이 손상돼 당뇨병이 생깁니다.

2. 흑염소 효능 : 갱년기 개선

갱년기 여성의 상황에는 혈액이 순환되지 않으면 다양한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다고 합니다. 흑염소는 갱년기 증상 개선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는데, 여성의 상황 순환영향이 약해지게 되면 저림 증상, 아랫배 통증, 수족 냉증, 소화기 장애 등의 순환장애가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뿐더러 흑염소에 함유된 칼슘, 철분은 골밀도를 높여주며, 뼈 건강에 도움이 되어 흑염소 효능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3. 흑염소 효능 : 면역 상승

흑염소는 고단백질 음식으로 다량 알려져 있는데, 아연 및 불포화 지방산 외에 비타민,무기질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고단백질 식춤이기 때문에 기력보충,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실제로 신체의 온도가 1도 정도 상승하게 되면 면역력은 5배 가까이 오를 수 있다고 하니 추운 계절이나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받고 싶을 때 흑염소를 드시면 흑염소 효능이 좋습니다. 따라서 흑염소는 질이 좋은 단백질이 매우 풍부하다고 하며 이 많은 단백질은 면역세포를 튼튼하게 만들어주며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흑염소는 따스한 성질이 있어 피로를 회복해주며 먹게 되면 몸이 따뜻해져 바이러스 및 유해한 세균으로부터 이겨내는 면역력이 올라갈 수 있습니다.

4. 흑염소 효능 : 성인병 예방

흑염소에는 다른 음식보다 많은 비타민과 단백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체내 나쁜 LDL콜레스테롤의 축적을 감소 및 차단하여 혈관을 깨끗하고 건강하게 만들어 혈액이 원활하게 흐르도록 도와줍니다. 아라키돈산은 불포화지방산의 하나로 사람들의 야망을 이루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신진대사를 효율적으로 하여 동맥경화, 당뇨병, 심장병 등의 성인병 예방에도 흑염소 효능이 있습니다.

 

5. 흑염소 효능 : 혈관 건강

흑염소는 다른 육류에 비해서 지방 함유량이 낮고 콜레스테롤을 감소하게 만드는데 도움을 주며 소고기와 비교했을 때 열량이 낮고 지방이 적어 체중 감량하는 여성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하여 갖가지 비타민이 풍부하고 철분 함유하고 있는 분량이 높아 어지러움증이 나타나는 빈혈 증상 개선에도 흑염소 효능이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흑염소의 비타민E 성분은 피부미용에 보탬이 돼서 세포의 노화를 예방하고 불임을 방지하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흑염소에는 불포화지방산인 아라키돈산 성분이 두둑하게 들어있습니다. 혈관의 콜레스테롤로 인해 기름때가 끼는 것을 억제해하고 성장호르몬 분비에도 관여하여 건강을 돕습니다. 지방이 적고 토코페롤 성분이 풍부하여 성인병 예방 효과도 있습니다.

6. 흑염소 효능 : 뼈 건강

흑염소는 소와 돼지에 비교해서 칼슘함략이 최대 25배에 달하여 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칼슘, 인, 마그네슘 등의 미네랄이 각양각색류로 망라되어 있어 뼈 건강을 증진시키는데 지원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각별히 성장기 아이의 성장과 발육, 골격 형성에 보탬이 되어, 노년층에게는 골다공증 예방, 산모에게도 모자란 칼슘을 채우는 데 아주 뛰어난 식품입니다. 흑염소에는 칼슘과 비타민 D 등의 뼈 건강에 필요한 영양이 다량 포함되어있고, 노년기에 뼈 손상을 예방하는 데 흑염소 효능이 효과적입니다.



7. 흑염소 효능 : 여성 건강

흑염소는 다른 육류에 비해서 지방 함유하고 있는 분량이 낮고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주며 소고기와 비교했을 때 열량이 낮고 지방이 적어 체중감량하는 여성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가지가지 비타민이 풍부하고 철분 함유하고 있는 분량이 높아 어지러움증이 나타나는 빈혈 증상 개선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흑염소의 비타민E 성분은 피부미용에 도움이 되고서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고 불임을 예방하는 흑염소 효능이 있습니다.

8. 흑염소 효능 : 스트레스 해소

흑염소 효능에는 스트레스 및 불안 감소 효과가 있는 것으로 구명된 여러 화합물이 망라되어 있습니다. 여기에는 기분과 불안을 컨트롤롤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신경 제공 물질인 감마-아미노부티르산과 이완과 정신적 명료성을 심화하는 아미노산인 테아닌이 포괄됩니다. 또한 신체가 스트레스에 적응하고 전반적인 웰빙을 심화하는 데 도와주는 천연 화합물인 강장제가 포괄되어 있습니다.

9. 흑염소 효능 : 빈혈 예방

흑염소에는 불포화지방산이 많은 양 포함되어 있는데 이중 아라키돈산이라 하는 성분은 체내 혈액의 생성을 도와주고 혈액순환이 잘 되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호르몬을 생성하여 호르몬 밸선스를 맞춰주고 면역력증징, 뇌능력에도 흑염소 효능은 도움이 됩니다. 피가 부족할때 생기는 빈혈,고혈압 및 동맥경화, 심장병, 당뇨병 같은 질환을 방지하는데도 효과적입니다. 뇌의 기능에는 중요시되는 소임을 담당하는 아라키돈산은 체내에서 생성되지 않기 때문에 음식으로 먹는 방법밖에 없다고 합니다. 아라키돈산은 어패류나 모유,계란 노른자등에 포함되는데 아라키돈산이 함유하고 있는 분량이 많은 양의 흑염소를 섭취시 자연스럽게 아라키돈산을 과다 섭취할 수 있습니다.

10. 흑염소 효능 : 원기 회복

흑염소 효능은 훌륭한 원기회복으로 흑염소의 질이 좋은 많은 단백질을 비롯해 철분, 칼슘 등 갖가지 무기질 성분은 신진대사 활성이 뛰어나 피로회복과 원기회복에 좋습니다. 본초강목이나 동의보감 등 고대 의서에도 흑염소는 허약한 사람의 건강을 회복하고 기력을 높게 하는 약재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흑염소는 긴 시간 전부터 보양식으로 과다 섭취했는데, 흑염소에 포함한 갖가지 단백질과 무기질, 비타민, 아라키돈산이라고 하는 불포화 지방산 이 체력 회복에 도움을 주면서, 남자들에게도 희소식인 정력강화에 많은 양의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나 여름에 땀을 다량 흘리는 분들은 몸이 허해지기 마련인데, 고단백 흑염소 고기를 먹음으로써 원기를 회복하고 몸을 보하는 효험으로 여름철 수많은 사람들이 즐겨 먹습니다.

11. 흑염소 효능 : 뇌 건강

흑염소 효능은 많은 아라키돈산은 노화로 인한 뇌세포를 회복시켜 인지기능 저하나 기억력 감퇴 등 뇌기능 저하를 미리 막는 데 효과가 있다고 하며, 치매의 까닭균으로 이름 난 베타아밀로이드가 뇌에 쌓이는 것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 치매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흑염소는 비타민 E와 DHA, 아라키돈산 등은 뇌의 신경활동 촉진에 도움을 주는데 흑염소에 넉넉히 함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노약자의 치매나 아이의 뇌 형성에도 흑염소 효능은 이로운 도움을 줍니다.


흑염소 부작용

- 흑염소 고기는 한 끼니에 100g 이하, 흑염소즙은 하루에 140ml 이하로 섭취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흑염소는 일반적인 때 건강에 열이 많으신분은 피하시는 것이 좋으며, 몸이 차갑고 소화 행동이 약하신 분에게 도움되는 음식입니다.

- 흑염소 유제품을 복용한 사람 중 일부는 알러지 반응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 알러지 반응은 피부 발진, 가려움증, 호흡곤란, 위장 장애 등의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흑염소 효능과 흑염소 부기량에 관련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그 뒤 더 유익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반응형

'✦ 튼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리수 열매 효능 9가지  (0) 2023.06.22
갱년기 증상 30가지  (0) 2023.06.13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13가지  (0) 2023.06.12
마그네슘 부족현상 9가지  (0) 2023.06.12
어지럼증의 원인 14가지 파헤쳐 보기  (0) 2023.06.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