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튼튼

크론병 자세히 알아보기

by 헬지식 2023. 5. 31.

크론병은 일반적으로 외국에서 주로 발병 확률이 높지만, 최근 들어 우리나라의 서구화된 생활습관으로 10년 사이에 약 4배의 크론병 발병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현대사회의 많은 스트레스와 서구화된 식습관 등의 영향으로 보이는 크론병은 환경적 영향과 유전적 영향이 같이 작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크론병 자세히 알아보기

크론병 자세히 알아보기



오늘은 소장과 대장 등 소화관의 점막에 만성적으로 염증이 일어나는 희귀난치성 자가면역질환 크론병에 연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 크론병이란?

미국 뉴욕 한 병원에서 최초로 이 증상을 앓는 환자들에 관해 보고한, 버릴 버나드 크론이란 박사의 이름을 붙여 크론병이라고 말합니다. 크론병(Crohn disease)은 염증성 장 질환의 한 부류로 입에서 항문까지 위장관 전체에 생길 수 만성 염증성 장 질환을 말합니다.


주로 발생하는 부위는 회맹부 (소장과 대장의 연결 부위) 소장 대장 순으로 다량 발생합니다. 크론병은 증상의 호전과 재발이 반복되어 사실상 완치가 불가능하며 희귀난치성 질환으로 분류됩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모든 것

오늘은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과 예방법, 그리고 과민성 대장증후군 치료법까지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서구화된 식습관과 불규칙한한 식사패턴 등 바쁜 현대인들이 매일매일 챗바퀴 돌듯

olny-one.com


▶ 크론병 원인

크론병의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그것은 유전적, 환경적, 그리고 면역적 요인들의 조합에 의하여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크론병의 증상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다고 하며 염증의 위치와 심각성에 따라 달라집니다.


크론병의 일반적인 증상은 복통 및 경련, 설사, 직장출혈, 피로, 열, 식욕부진, 체중 감소, 메스꺼움 및 구토, 관절통, 피부 트러블, 구내염, 눈의 염증 등이 있습니다. 크론병을 앓고 있는 모든 사람이 이 모든 증상을 경험해서는 아니지만, 어떤 사람들은 전혀 증상을 경험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을 주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크론병 증상

크론병은 염증의 정도와 위치에 따라 크게 달라집니다.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복통과 경련, 설사, 변비, 피로, 체중 감소, 식욕 부진, 예민함 등이 있습니다. 상태에 따라 장폐색, 누공, 농양과 같은 합병증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또한 잠재적인 합병증을 인식하고 주기적으로 검사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 크론병 치료

크론병의 원인이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은 상황으로 발병하기 때문에 근본적인 치료 방법을 찾기는 어려운것이 현실입니다. 대게 약물 치료를 통해 치료를 실시하며 의사의 지시를 따라 복용해 주셔야 합니다. 오랜 시간 치료를 필요로 하고 있어 치료를 소홀히 하거나 중단했을 때는 증상이 재발하고 악화될 수 있습니다. 간혹 크론으로 인한 합병증으로 누공, 천공, 농양 등이 발생한 상황에서는 수술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고 엄청난 약물에도 치료 반응이 없는 상태에서는 수술이 이루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약물치료: 크론병을 치료하는 데 사용 가능한 항염증제, 면역억제제 및 생물학적 제제를 포함하여 여러 유형의 약물이 있습니다. 이러한 약물은 소화관의 염증을 줄여주고 증상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10가지

오늘은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신장질환은 초기에 증상이 없다고하고, 증상이 나타났을 때에는 신장의 기능을 못하게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신장이란?

olny-one.com


수술적 치료: 경우에 따라 장이 손상되거나 병든 부분을 제거하거나 누공을 복구하기 위해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수술은 대게 다른 치료가 성공적이지 않거나 장 폐쇄 또는 천공과 같은 합병증의 위험이 있을 때 고려됩니다.

▶ 크론병 예방법

- 금연 : 흡연은 크론병의 위험 요소이며 금연은 질병 발병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흡연은 이미 크론병을 앓고 있는 개인의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 스트레스 관리 : 스트레스는 크론병의 방아쇠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질병 예방의 중요시되는 부분입니다. 명상, 요가, 심호흡 운동과 같은 기술은 스트레스 수준을 낮추고 휴식을 활성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위생 관리 : 정기적으로 손을 씻고, 오염된 식품과 물을 피하고, 여행 중에 필요한 예방 조치를 취하는 등 위생 관행을 잘 지키면 크론병 재발가능한 감염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건전한 식단 : 채소와 과일의 섭취는 크론병을 방지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저 섬유질 식단위주로 짜야 합니다. 빵, 쌀, 저 섬유질 시리얼, 감자, 유제품, 계란, 닭고기, 두부, 버터, 멜론, 수박, 야채, 당근, 콩, 양상추, 호박, 주스 등이 있습니다.

크론병을 미리 가능한 확실한 방법은 없지만, 크론병 발병 위험을 줄이거나 증상을 효과적으로 관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 튼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타민d 부족증상 10가지  (0) 2023.06.02
락토페린 효능 9가지  (0) 2023.05.31
당뇨 수치와 내리기 좋은 음식  (0) 2023.05.30
사회공포증 치료방법  (0) 2023.05.30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모든 것  (0) 2023.05.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