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튼튼

맥문동 효능 총정리

by 헬지식 2023. 8. 24.

맥문동 효능 총정리

맥문동 효능
맥문동 효능

 

오늘은 다양한 맥문동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맥문동의 약재는 열을 내려주고 가래와 염증을 가라앉혀주며, 폐와 심장 기능을 강화하는 등 다양한 증상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맥문동에는 우리 건강에 좋은 사포닌 성분 등 몸에 이로운 좋은 성분들이 다양하게 함유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 밖에도 맥문동 효능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맥문동이란?

여러해살이풀로 백합과에 속한 맥문동의 원산지는 한국, 중국, 일본 등 동아시아 지역입니다. 맥문동의 맥은 보리를 가리키며, 동은 겨울을 가리킨다고 합니다. 맥문동 뿌리의 굵은 부위가 보리와 생김새가 닮았으며, 추운 겨울에도 강한 생명력을 보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혹한 겨울에도 죽지 않고 살아나는 강인한 생명력 때문에 맥문동은 '불사초' 또는 '겨우 살이풀'이라고도 불립니다. 

맥문동 효능


맥문동의 효능이 신농본 초경에도 언급되었을 정도로, 맥문동은 아시아 지역에서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가지고 있는 약초로 조선시대 승정원일기에도 수차례 언급되었습니다. 조선시대 장수한 임금 영조가 건강을 위해서 즐겨먹었던 건강음식으로 유명하며, 허준이 집필한 동의보감에도 심장과 폐 기능을 보호하고 향상시키는 약재로 기록되어 있다고 전해집니다.


맥문동 효능


1. 맥문동 효능 : 당뇨 예방

맥문동은 혈당을 높이고 낮추는 역할을 해주며, 당뇨 예방에 좋은 효능과 혈압 조절 작용도 함께해 줍니다. 맥문동으로 차를 끓여 꾸준히 드신다면, 당을 낮출 수 있으며 갈증 해소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맥문동 효능


2. 맥문동 효능 : 폐 건강

예부터 폐를 보호하고 안정시키는 맥문동 효능이 알려져 왔습니다. 맥문동은 기침과 기관지염을 예방하고 치료해 주는 효능이 있고, 흡연으로 인하여 잔기침을 자주 하시는 분들에게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맥문동은 마른 기침에 탁월한 효과를 보였으며, 맥문동 뿌리를 달여드시면 효능이 우수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맥문동에는 쿠스쿠제닌 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 꾸준히 복용을 하시면 염증세포를 줄여주며, 폐부종과 같은 폐 손상을 예방하며 사포닌 성분이 폐 건강을 유지하고 보호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3. 맥문동 효능 : 기관지 건강

맥문동에 들어있는 사포닌 성분은 진해거담 작용을 하는 성분으로, 잦은 기침을 멎게 도움을 주고 가래를 줄여주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환절기에 알레르기로 인한 재채기와 기침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에게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또한, 맥문동은 마른 기침을 자주 하시거나 천식을 발생시키는 물질을 감소시켜주어 천식에도 도움을 주는 맥문동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맥문동 효능


4. 맥문동 효능 : 자양강장

체력이 떨어지고 기운이 없을 때, 맥문동을 드신다면 자양강장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한방에서도 허한 기력을 보완해 주고, 원기를 증진시키는데 뛰어난 효능이 있다 하여 맥문동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5. 맥문동 효능 : 면역력 강화

맥문동에는 다량의 사포닌 성분이 들어있어 면역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맥문동은 염증을 줄여주고, 몸에 열을 내려주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혈관 속 노폐물을 배출시켜주고, 혈액 순환을 좋게 하여 피로회복에도 좋으며 각종 성인병 예방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에도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맥문동 효능



맥문동 부작용

맥문동은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체온이 낮은 분들이 과다하게 섭취하실 경우 복통, 설사 등과 같은 위장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시지 마시길 바라며, 적절한 양을 조절하셔서 드시길 권장합니다.

 

반응형

'✦ 튼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무트 효소 효능 총정리  (1) 2023.08.24
다한증 치료 및 증상과 원인  (0) 2023.07.04
비오틴 효능 및 부작용  (0) 2023.06.29
마가목 효능 8가지  (0) 2023.06.29
7월 제철음식 11가지  (1) 2023.06.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