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튼튼

다한증 치료 및 증상과 원인

by 헬지식 2023. 7. 4.

오늘은 더운 날씨에는 더욱더 심해지는 다한증에 연관하여 다한증 치료에 대한 포스팅을 마련하였습니다. 계절에 관계없이, 부위에 무관하게, 장소에 무관하게 난감할 만큼이나 땀이 많은 양 나는 증세를 다한증이라 불리워요. 다한증의 증상과, 이유가 되는 것, 다한증 치료까지 하나하나 세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다한증 치료 및 증상과 원인

다한증 치료 및 증상과 원인
다한증 치료 및 증상과 원인

▶ 다한증이란?

다한증이란 체온을 제어하는 데 필요한 이상으로써, 열이나 감정적인 자극에 반응하여 비정상적으로 많은 양의 땀을 흘리는 다한증 증상적 질환입니다. 이런 다한증 증상이 보존되면 전신 그리고 적정한 육체 부위에 너무 많게 땀이 다량 나는 증세를 말해요. 부위에따라, 부분적 다한증과 전신적 다한증으로써 나뉘어지게 되는데, 부분적 다한증이란 손, 발, 겨드랑이, 머리, 안면, 얼굴, 가슴, 겨드랑이, 다리 등 특정한 육체 부위에 땀이 나게되어요. 전신성 다한증이란 말 그대로 전신에서 과도하게 땀이 나는 다한증 증상입니다. 위에 언급한 부위에서 땀이나면서 그 밖에 부분에서도 땀이 나게 되는 상태라 부분적 다한증보다 더 극심한 상태라 판단돼요. 전신성 다한증의 완치 가능성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어요. 현재 자율신경계를 조정해주는 약을 통하여 땀의 분비를 줄이는 다한증 치료가 제일 좋은 방법이라고 해요.

다한증 치료 및 증상과 원인

▶ 다한증 원인

- 육체의 교감 신경이 항상성 조정에 어려움이 생기면서 땀이 과잉 분비되는 질환인 다한증은 긴장과 스트레스, 불안, 초조 등의 정신적인 이유가 되는 것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상태나 인체 기능의 조정 이상에 의하여 발생하는 병적인 발한이 많은 양의 질환으로서 대게 전신보다는 국소적으로 증상이 나오는 것이 특징으로 다한증은 일차성 다한증과 이차성 다한증으로 이후과 만치 나뉘게 되어요. 다한증 원인이 되는 것에 따라서 일차성 다한증과 이차성 다한증으로써 나누어져요. 다른 기저 질환으로써 인한 다한증을 상태 이차성 다한증이라고 하였으며, 보통 신경질환, 갑상선 질환, 암, 독성 질환 등이 이유가 되는 것이 돼요. 이런 상태는 당연히 해당 질병을 해결해야 다한증 치료가 되어요.

다한성 치료 및 증상과 원인

- 일차성 다한증 : 일차성 다한증인 원발성 다한증이 발생하는 연유는 아직까지 정확히 알려지지는 않았어요. 자율신경자극에 대한 땀샘의 과민 반응으로 인해서, 아주 어릴때만치 발생하여 사춘기가 되면서 일반적으로 안면부나 수족부, 액와부에 국소적으로서 과한 발안을 나오게되며 대게 열이나 운동부터 물리적 인자로보다는 정신적인 자극에 영향받아 증상이 심해졌다 나이가 들면서 점점 좋아지는 양상을 보이는 증상으로 밤에는 땀을 흘리지 않는 다한증의 특징을 갖고 있어요.

 

- 이차성 다한증 : 이차성 다한증은 속발성 다한증으로 전립선암이나 악성 종양 호르몬 치료 시 부작용으로 인해서 발생되거나 백혈병, 파킨슨병, 뇌혈관 질환, 림프종 부터 암이나 신경계 질환이 있을 때, 나타날 수 있답니다. 또한, 갑상선 기능 항진증, 당뇨병, 폐경 후유증, 신경질환 등 내분비질환 등의 이유가 되는 것을 비롯하여 약물 남용과 알코올 중독과 만치 독성 질환의 이유가 되는 것에 의해서도 생기게 될 수 있답니다.

다한증 치료 및 증상과 원인

▶ 다한증 증상

- 별상이한 기저 질환 없이 다한증이 발생하는 상태, 대게 손, 발, 겨드랑이, 등 국소적으로써 땀의 발생이 증가해요. 자극 요인으로는 운동, 열, 심리적인 요인에 영향을 받게 되어요. 자율신경계의 이상으로써 땀이 분비될 것이라고 유추는 하고 있지만, 어떠한 부분이 이유가 되는 것이고 신경 이상의 근거는 무엇인지에 연관하여 정확하게 밝혀진 것은 없답니다.

다한증 치료 및 증상과 원인

▶ 다한증 치료

 

다한증 치료 : 약물 치료

다한증 치료 중 약물 치료에는진조정, 항우울제, 근이완제 등 수많은 약물을 사용하여 다한증 증후를 완화시키는 것이 가능하지만 약물치료는 증상 완화에만 효과가 있을뿐 질환의 이유가 되는 것 자체를 치료하지는 못하므로 꾸준한 돌봄이 필수라고 합니다.

다한증 치료 및 증상과 원인

다한증 치료 : 발한억제제

염화알루미늄을 함유한 처방전 없이 구입가능한 발한억제제는 경증에서 중등도의 다한증 사례에 대한 첫 번째 치료법입니다. 심한 상태 처방 강도가 높은 발한 억제제를 권장할 수 있어요.

다한증 치료 및 증상과 원인

다한증 치료 : 보톡스 치료

땀이 많은 양 나는 부위에 보툴리눔 독소 A형 주사를 맞으면, 발한을 담당하는 신경 신호를 차단할 수 있다고 하며 증상이 호전될 수 있어요. 다만, 이 다한증 치료는 수 개월 동안 효과적이지만 주기적으로써 반복해야하며, 비용이 다량 들고 6개월 정도마다 다시 주사를 맞아야하는 번거로움과 불편함이 있어요.

다한증 치료 : 수술 치료

다한증 치료로 수술하는 방법이 있답니다. 수술 방법으로써는 신경계통과 땀샘 자체를 뽑아내는 양쪽 모두 방법이 있다고 해요. 신경계통을 수술하는 상태는 땀이 많은 양 나는 곳으로서 가는 교감 신경을 차단하여, 더이상 땀이 나지 않게 해주는것 이예요. 수술을 통하여 근육을 이완시키거나 신경을 조작해 병증을 완화시키는 것이 가능하지만, 모든 수술에는 합병증의 위험성도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선택행하셔야 해요. 이 수술의 상태 복불복만치 수술이 잘 될상태, 다한증이 완치가되지만 일반적으로 남다른 부위에서 재발하는 상태가 많다고 해요.

 

반응형

'✦ 튼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무트 효소 효능 총정리  (1) 2023.08.24
맥문동 효능 총정리  (0) 2023.08.24
비오틴 효능 및 부작용  (0) 2023.06.29
마가목 효능 8가지  (0) 2023.06.29
7월 제철음식 11가지  (1) 2023.06.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