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튼튼

민들레 효능 부작용

by 헬지식 2022. 12. 2.

민들레 효능 부작용

민들레
민들레 효능 부작용

 


민들레

우리 주변 들판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민들레는 어릴적 한 번씩은 입으로 불어 날리곤 했던 기억이 있는데요. 민들레는 민간에서 민들레의 뿌리나 어린잎을 국거리 또는 나물로 무쳐먹기도 하며, 일부 지역에서는 민들레 김치를 담가 먹는 지역도 있습니다. 요즘에는 민들레의 꽃과 뿌리를 말려서 민들레차로 마시기도 합니다. 아주 오래전 옛날에는 아이를 낳고 젖이 잘 나오지 않는 산모가 먹으면 젖이 잘 나온다고해 산모에게 먹이기도 했습니다. 한방에서는 민들레를 해열, 해독, 위염, 간염, 이뇨, 기관지염 등의 질병을 치료하는 약재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민들레는 여러해살 풀이 식물로, 줄기는 없으며 잎은 밑동에서 뭉쳐나와 방사형의 옆으로 퍼져 지면을 따라 납작하게 붙어 자랍니다. 잎몸은 깊게 갈라지고 가장자리에 큰 톱니바퀴 모양을 띄고 있습니다. 중심 뿌리는 굵고 곧게 생겼으나 옆으로 뻗은 곁뿌리들은 매우 빈약한 편입니다. 민들레꽃은 봄에 노란색으로 피고 낱꽃이 모여 피는 겹꽃으로, 혀 모양을 가진 낱꽃에는 수술 5개, 암술 1개가 있으며 꽃받침은 털 모양으로 변형되어 있습니다. 민들레 씨앗은 긴 타원형으로 하얀 털이 붙어있고, 이 씨앗들이 모여 우리가 흔히 알고있는 솜털모양의 보송보송한 열매가 됩니다. 바람이 많이 부는 날에는 이 씨앗들이 바람에 날려 멀리까지 날아가 새로운 번식을 하게됩니다. 참고로 민들레의 꽃말은 '감사하는 마음' 이라고 합니다.

민들레 효능 부작용

민들레 효능 부작용 첫번째 : 간 건강

민들레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콜린과 실리마린(silymarin)은 간 해도고가 간 세포의 재생에 도움을 줍니다. 콜린은 지방간 형성을 방지하고 담즙 분비를 촉진하여, 간경변의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콜린 성분은 민들레 뿌리에서 높다고 하며 지방간을 억제시키고 지방을 분해해 담즙의 분비를 활성화시켜 과음으로 인한 숙취 해소에도 도움을 줍니다. 민들레에 함유되어 있는 타우린(taurine)은 간암 세포를 억제하는데에 도움을 주어, 간을 강화해주고 간을 보호하는 역할을합니다.

민들레 효능 부작용 두번째 : 당뇨병 예방

민들레의 효능 두번째는, 당뇨병 예방입니다. 민들레 뿌리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이눌린(inulin) 성분과 민들레잎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키코르산 성분이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눌린 성분은 천연 인슐린이라고 불릴 정도로 당뇨에 도움을주는 대표적인 성분이며, 돼지감자에 풍부하다고 알려져있지만 민들레에는 돼지감자보다 약 5배 더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민들레잎에 들어있는 키코르산 성분이 인슐린 분비를 개선하고 식후 혈당을 조졀해 준다고 합니다.

민들레 효능 부작용 세번째 : 항산화 효과

민들레에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인 플라보노이드, 베타카로틴, 폴리페놀의 성분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민들레를 즙으로 드실경우, 민들레즙 속 플라보노이드 햠량은 41.66mg으로 식약처 인증 기준인 17mg보다 약 2.5배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갈근, 당귀, 감초 등과 같은 한약재보다 포릴페놀 성분을 풍부하고 함유하고 있으며 천연 항산화제라고 불리는 베타카토린 성분도 양배추보다 약 185배 많은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민들레 효능 부작용 네번째 : 혈관 건강

민들레 효능 중, 우리 몸에 해로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노폐물을 배출시켜주어 심장병 위험도를 줄이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민들레는 혈류를 좋게하고 모세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과 고혈압 예방에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민들레에는 리놀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를 낮춰주고 칼륨 성분이 풍부하여 체내에 쌓인 노폐물을 배출하도록 도움을 줍니다. 나트륨 배출을 도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혈압을 낮춰줍니다.

민들레 효능 부작용 다섯번째 : 눈 건강 및 시력보호

민들레는 눈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는 딸기와 블루베리보다 더 많은 루테인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고합니다. 루테인 성분은 눈 건강에 도움을주며,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폴리페놀 성분이 활성산소 제거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암을 유발하는 원인인 활성산소를 없애주며 폴리페놀 성분이 토마토보다 약 5배 정도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망막에 붉은 빛을 알려주는 로돕신이라는 성분의 재합성을 촉진시켜주는 비타민A 성분이 민들레의 성분 중 하나이며, 시력보호와 시력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민들레의 성분 중 지아잔틴, 루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며, 이는 황반변성과 백내장 발생을 낮춰주어 노화로 인해 눈 건강이 나빠진 분들에게 효과적입니다.

민들레 효능 부작용 여섯번째 : 빈혈 예방

우리 몸에 헤모글로빈과 적혈구가 부족하면 원활한 혈액순환과 체내 산소공급이 어려운데요. 이 성분이 부족하게되면 어지러움증과 빈혈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철분으로 개선될 수있는데 민들레에는 철분이 아주 풍부하게 들어있고 헤모글로빈, 적혈구의 생성을 촉진하며 빈혈을 예방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민들레 효능 부작용 일곱번째 : 여성 질환

민들레는 특히 여성들에게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동의보감에서는 민들레를 여성 질환에 치료하는데에 널리 사용되어지는 약재로 알려져 있습니다. 체내 열기를 내려주고 독성을 풀어주며 유방 및 유선염을 개선하는데 효능이 있습니다.

민들레 효능 부작용 여덟번째 : 골다공증 예방 및 뼈 건강

민들레는 칼슘, 비타민K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조골세포의 기능을 활성화해 골밀도를 높이고 뼈를 튼튼하게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민들레의 비타민K 성분은 칼슘이 체내에서 배출되는 것을 억제하고 골절이 위험이 커지는 골다골증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민들레 효능 부작용 아홉번째 : 기관지 보호

민들레는 기관지 내 점막 세포를 튼튼하게 해주고 기관지의 세균을 배출해줍니다. 천식, 감기, 편도선염, 인후염, 기관지염 등과 호흡기와 기관지 질환에 민들레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민들레 효능 부작용 열번째 : 면역력 강화

바이러스의 증식을 억제하는 테르핀 성분이 민들레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항염, 암항, 항균 등의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민들레에는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되는 폴리페놀, 베타카로틴, 비타민A, 비타민C, 미네랄, 필수 아미노산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환절기 건강 관리와 감기에도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