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스마트

조제약 유통기한 꼼꼼히 알아보자

by 헬지식 2022. 11. 7.

조제약
조제약 유통 기한

 

조제약도 유통기한이 있다는거 알고 계시나요? 조제약이란 것은 병원에서 진료를 받은 후에, 의사에 처방에따라 약국에서 조제한 약을 이르는 말입니다. 약국에서 며칠 분의 처방을 받아 온 약을 깜빡 잊어버리고 먹지않거나, 조제약을 다 먹기전에 몸의 증상이 호전이 되어서 조제약이 남아버리는 경우가 종종 있던 경우 혹시 있지 않으신가요?

 

비슷한 증상이라도 찾아와 혹시나 예전에 잘 보관해 두었던 약을 찾아보면, 일반 의약품처럼 유통기한 날짜가 적혀있는것도 아니라 덥석 먹기도 애매하고.. 그렇다고 몸이 아파 먹지 않는 것도 그렇고.. 참 난감하죠?

그래서 오늘은 조제약 유통기한을 꼼꼼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루약 : 조제약

대부분의 조제된 가루약은 유통기한 표시가 적혀있지 않기때문에 처방된 날짜 즉, 약을 받아온 날이 유통기한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를들어 3일의 약을 처방 받으셨다면 이 약의 유통기한도 3일입니다. 혹시나 이 약을 하루만 드시다 중간에 스톱 하셨다면 나머지약을 보관하지마시고 폐기하셔야 옳습니다. 처방받은 약은 개개인의 증상에맞게 처방된 약이므로, 증상이 비슷하더라도 의사의 처방없이 타인에게 복용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합니다.

 

알약

일반적인 알약의 유통기한은 1-2년입니다. 대부분의 알약은 겉 포장박스 겉면에 유통기한이 표기되어 있으며, 반드시 그 기한을 넘기지 말아야합니다. 일반 가정에 구비한 구급상자에 있는 의약품들은 한번 들어가면 잊고사는 가정들이 많으므로, 자주 확인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연고 / 크림

상처에 바르는 연고와 크림 역시 제품 겉면에 유통기한이 표기되어 있어 이 역시 유통기한을 넘기지말고 지켜주셔야 합니다. 이 기한을 넘긴 제품은 반드시 폐기해야 합니다. 제품을 개봉하기 전이라면 2년정도 보관이 가능하며, 개봉을 한 제품은 6개월 안으로 사용을 해주셔야 합니다. 연고나 크림 사용시 손으로 직접 사용하시면 균이 상처에 침투하여 감염이 될 수 있으니 면봉을 이용하여 사용해주시고 다 사용한 연고나 크림의 입구는 깨끗한 물티슈나 휴지로 닦아주신 후 보관해 주세요.

 

오늘은 조제약의 유통기한과 가정에서 쓰는 의약품들의 유통기한을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