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튼튼

역류성 식도염 증상 알아보기

by 헬지식 2022. 12. 13.

역류성 식도염 증상


우리나라 성인 4명 중 1명은 위장장애를 가지고 있을 정도로 위가 편한 사람들이 드물다고 합니다. 불규칙한 식습관과 맵고 짠 음식, 잦은 음주까지 요즘 현대인들의 흔한 상태인데요. 큰 병은 아니더라도 위식도 역류질환 증상(역류성 식도염 증상)을 느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역류성 식도염 증상은 생활 습관만 바꿔도 개선이 된다고하니, 오늘은 역류성 식도염 증상 및 원인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역류성 식도염
역류성 식도염 증상



역류성 식도염 이란?
역류성 식도염 질환은 위 내용물이 소량씩 식도로 역류하고, 이러한 역류의 과정이 반복되어 식도 점막이 손상되는 염증이 나타나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이는 위와 식도 사이에서 위의 내용물이 식도로 올라오는 것을 막아 주는 역할을 하는 괄약근에 이상이 생겨 발생하게 됩니다.

역류성 식도염 원인

역류성 식도염 원인 첫번째 : 위 내용물 정체, 위액 분비 과다 등으로 위 내용물이 증가하면, 이것이 십이지장으로 배출되지 못하고 식도로 역류할 수 있습니다. 특히 눕거나 구부리는 자세로 인해 위 내용물이 식도 가까이에 위치하면 역류가 잘 일어납니다.

역류성 식도염 원인 두번째 : 위와 식도 사이에 있는 괄약근의 압력이 줄어드는 문제가 생기면 역류가 잘 일어나게 됩니다. 괄약근의 압력은 대개 기름진 음식, 음주, 흡연에 의해 감소합니다. 칼슘길항제, 항콜린제, 안정제, 테오필린 등의 약물도 괄약근 압력 감소에 영향을 끼칩니다. 커피, 초콜릿, 박하, 오렌지주스 등의 음식도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원인 세번째 : 임신, 비만, 복수 등으로 위 내부의 압력이 증가하거나 또는 잦은 기침, 복대 착용 등에 의해 복압이 증가하면서 역류가 잘 일어납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역류성 식도염 증상 첫번째 : 위산 역류

위산 역류는 위액이나 위 내용물이 식도와 후두 사이로 역류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환자는 시고 쓴맛을 호소하며, 대부분 많은 음식을 섭취한 후, 혹은 누운 자세에서 쉽게 발생합니다. 일부 위식도 역류 질환 환자는 협심증으로 오인할 정도의 심한 흉통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두번째 : 가슴 쓰라림

가슴쓰라림 또는 가슴 쓰림은 대개 명치끝에서 목구멍 쪽으로 치밀어 오르는 것처럼 흉골 뒤쪽 가슴이 타는 듯한 증상을 말합니다. 환자는 이러한 증상을 ‘가슴이 쓰리다, 화끈거린다, 따갑다, 뜨겁다’ 등으로 느낍니다. 이 통증은 견갑골(날개뼈) 사이, 목, 팔 쪽으로 뻗어갈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세번째 : 만성 기침 및 천식

만성 기침 환자 중에서 역류성 식도염이 원인인 경우가 5~7%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또한 천식과 역류성 식도염이 동시에 있는 사람에게 역류성 식도염 치료제를 투여하면 천식 증상이 함께 호전된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네번째 :가슴 통증 및 진통

역류성 식도염의 3대 증상이라고 가슴 통증이나 목의 이물감으로 인한 불편함, 장내/탄산이 있습니다. 주로 식후에 나타나며 가슴에 뜨거운 무엇인가가 울컥거려 오는 느낌이나, 흉부가 찢어지는 듯한 아픔을 느낄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다섯번째 :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모든 병의 원인이기도 합니다. 음식물 섭취시 스트레스로 인해 소화가 잘 되지 않으면 소화기관에 문제를 일으킵니다. 이로인해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규칙적인 운동과 몸을 이완 시킬 수 있는 가벼운 스트레칭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역류성 식도염 증상에 좋은 음식은 다양하지만 대부분의 전문가들이 인정하는 음식으로 양배추와 브로콜리가 있습니다. 양배추는 상처난 점막에서 출혈이 있으면 지혈하는 비타민K와 식도, 위 점막이 손상되면 치료하고 보호하는 비타민U를 함께 가지고 있어 역류성식도염에 좋은음식입니다. 브로콜리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스트레스로 인한 역류성식도염 증상에 좋은 음식입니다. 또한 각종 항암 성분이 풍부하고 발암물질을 해독하는 인돌이 있어 역류성식도염에 더욱 추천하는 좋은음식입니다.

반응형